일기/생각들

2023 열반스쿨 기초반 - 하락장에서 투자처 찾는법 완강 후기

완전까마쿤 2023. 4. 4. 22:41

한달동안 달라진 나의 모습

   한달동안 내가 살면서 이렇게 자의적으로 열심히 살았던 적이 얼마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너무나 값진 시간이었고, 앞으로도 이 값진 시간들로만 내 인생을 채워나가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다. 내가 원하던 투자 공부를 이렇게나 시스템을 만들어서 베풀어주고 있는(?) 곳이 있다는 게 너무나 감사하다. 우리 44조 조원분들도 다같이 으쌰으쌰 해주시고..이 분들과 함께 꼭 어엿한 투자자가 되고 싶다. 시간이 지나고, 공부를 하면 할수록 강의 내용들에 대한 깊이가 또 다르게 느껴지는 것 같다. 처음엔 몰랐으나, 이미 수강한 선배들이 왜 다시 수강하는 지 그 느낌을 알 것만 같다. 마인드셋부터, 기본부터, 뿌리부터 다져주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 "월급쟁이 부자들". 베푸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나는 그 이유에 보답할 수 있도록 이 파도에서 떨어져나가지 않을 것이다.

희망을 잊지 말자. 미래를 잊고 살지 말자. 환경속에 나를 밀어넣자.

 

   한달 전과 지금의 나는 마인드부터가 달라진 것이 느껴진다. 그리고 확실히 조급함이 많이 사그라들었다. 기초반에서는 투자 방법에 대한 얘기도 충분히 해주시지만, 이 강의에서 가장 중요한 하나를 꼽으라면, 나는 투자자로 성장하기 위한 "마인드"를 기르는 단계. 라고 생각한다. 너바나님께서 이 기초강의때만큼 말을 많이 하는 때가 없다고 한다. 근데 말씀해주시는 내용에 중복되는 부분이 상당히 많이 등장한다. 너무나 중요하지만, 쉽게 망각해버릴 수 있는 내용들.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에 강조해주시기 위해 반복해서 말씀해주신다. 덕분에 정말 중요한 내용들이구나..하고 머릿속에 각인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아직 한참 부족하고, 다시 망각할 수 있겠지만, 중요한 내용들을 따로 리스트를 만들어 주기적으로 읽어주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너바나님이 말씀하신 내용들을 리스트화 하여
성공하기 위한 내 마인드 컨트롤을 위해 레버리지하자.

 

일에 오히려 도움이 된 시간들

   작은 사업체(프리랜서나 마찬가지인 정도다.)운영이 3년차에 접어들면서, 발전이 더뎌지는 느낌을 많이 받았었다. 그동안은 돈에 급급해서, 당장의 생활비를 벌어야 하니까, 큰 그림은 그만큼 천천히 하게되고, 눈앞의 이득만을 쫓은 적이 많았다. 이 강의를 들으면서 좋았던 점은 내가 단지 투자만을 위한 공부를 하는게 아니구나..하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기 때문이다. 강의와 함께 읽어온 책들은 나에게 정말 많은 영감을 주었고, 실제 사업 아이디어로 구체화하고 있는 부분들도 있다. 회사 직원으로 일을 하는게 아니라면, 사업을 하거나 나 자신을 성장시키고 싶다면 독서는 정말정말 무조건 필수인 것 같다. 독서의 중요성을 깨닫고 주위에도 전파중이다. 올해 목표로 50권을 설정했었는데, 더 높게 설정해야하나 고민중이다!

독서에서 손 놓지 말기! 독서로 마인드 단단히 하기!
일년에 50권 이상 읽기! (한달 5권 이상)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

   수업을 들으면서 거의 대본 받아 적다시피 말씀하신 내용들을 문서에 적어놨다. 하나라도 놓치고 싶지 않은 마음에..강의 시간에 두배가 걸리는 시간을 들이면서 진행했지만, 이 시간들이 한없이 소중하고 즐거웠다. 주옥같은 말들도 많이 해주시고, 오래 걸려도 좋으니 끝까지 포기하지만 말라는 내용의 말씀들을 많이 해주셨다. 조급하지 말라는 말씀과 더불어 이런 말씀들이 나의 조급함을 더 달래주게 된 것 같다. 투자의 기회는 항상 열려있다. 상황에 맞는 투자법이 있을뿐. 섣불리 질러버리는 것보다 잃지 않는게 중요하다. 이런 생각들을 곱씹으며 생활하고 공부하고 있다. 무엇보다 "그 때 계속 공부했어야 했는데.." 라는 생각만큼은 하지 않을 수 있도록 이 환경속에 계속 나를 밀어 넣어야겠다는 다짐을 한다.

   너나위님의 저평가 아파트 찾는 법 강의를 이번 기초반 강의가 끝나고 들었는데, 지금의 모든 기억을 갖고 10년 전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해봐라. 공부 안하고 나가 떨어질 것인가? 라는 질문에 당연히 해야지! 라는 생각을 했다. 그러면서 들은 생각은 그럼 지금 월부방식의 투자로 10억 달성 뿐만 아니라, 원하는 목표를 달성한 사람이 이렇게나 많은데, 이건 내가 그 길만 제대로 밟는다면 굉장히 높은 확률로 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였다. 어떤 목표를 위해 달려가는 데 포기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 과정속에서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는 뚜렷한 희망이 보이지 않기 때문인 것 같다. 그치만 월부라는 환경은 그 뚜렷한 희망을 향해 먼저 간 선배들이 환하게 비춰주는 등대역할을 해주고 있다. 그러니 더더욱 핑계댈 수도 없다. 나가떨어지지 말자. 포기하지 말고, 천천히 꾸준히 한걸음씩 옮겨 가보자.

힘들고 포기하고 싶을 때, 내가 그 동안 노력한 과정들을 훑어보자.
지금의 이 절실함을 기록해놓고, 주기적으로 마음의 불씨에 불을 지펴주자.

   

Ctrl + C 와 Ctrl + V

   이번 너바나님의 강의를 듣고 너나위님의 강의를 듣는데, 예전에 너바나님이 말씀하셨었다. 나위님은 정말 Ctrl+C, Ctrl+V를 잘하셨다고. 너나위님의 강의를 듣는데, 기분탓인지 모르겠으나, 너바나님이 보였다. 마이크를 양손으로 잡고 있는 손. 말씀하실 때의 표정, 어투, 자세 등등 굉장히 닮아 있는 모습들이 보이곤 했다. 그걸 보며 다시한번 복붙의 중요성을 생각해보게 되었다. 복붙은 한번에 되지 않는다. 계속해서 관찰하고, 나와의 차이점을 찾아내며 공통점으로 바꾸려 노력해야 가능한 것이다. 한번보고 안보면 복붙은 불가능에 가깝다. 월부 환경에 있으면서, 내 멘토를 만들고, 멘토를 자주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보자! 그리고 그대로 따라가자!

나의 멘토 찾아 복붙하기!

 

   지금도 이 후기를 쓰면서 한달간의 강의 내용들을 생각하면, 벅차오르는 경우가 있다. 신기하게도 나는 원래 벅차오르는 감정을 잘 못느꼈다. 특히나 공감은 더욱더 못했었다. 그래서 난 공감능력이 떨어진다 생각했었는데, 이번 한달간 책을 읽는 도중에, 강의를 듣는 도중에 벅차오르는 감정과 그 벅차오름을 못이겨 눈시울이 붉어진 적이 너무나 많았다. 내면 속에 강하게 꿈틀대고 있던 감정이 튀어나온 것만 같다. 그만큼 내가 이 부분에 있어 간절함이 있었다는 뜻이겠지. 지금의 이 감정을 잊지말자!

 

한달간 수강료의 몇십, 몇백배는 값진 이야기들을 말씀해주신 너바나님과 주우이님, 양파링님께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앞으로도 이런 값진 강의들을 계속해서 들어나가며 선배님들이 밟아간 그 길, 반드시 밟아가겠습니다. 감사하고 또 감사합니다!

우리 58기 44조 조원분들. 너무나 소중한 인연입니다. 앞으로도 이어갈 인연이기에 과거형은 쓰지 않겠습니다. 계속해서 자주는 아니더라도 서로 관심가져주며, 혹시나 떨어져 나가려 한다면 다같이 나서서 붙잡아주고, 으쌰으쌰해서 원하는 목표 모두 다같이 성취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화이팅!!